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칼륨이 많은 음식

by 2021 정부지원 알리미 2020. 3. 30.

요즘 많은 사람들은 나트륨 섭취가 굉장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나트륨은 몸에 안 좋은 것으로 흔하게 알려진 담배만큼이나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이라고 하는데요. 이 나트륨을 배출하는 것 중에서 칼륨이라는 전해질이 있습니다. 칼륨은 세포 대사에 관여하는 필수 전해질로 나트륨과 함께 작용하여 체내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고 산과 알칼리 균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칼륨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륨이 많은 음식 BEST 8

1. 바나나

바나나는 사과보다 4배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운동 중 나타날 수 있는 근육 경련을 예방하기 위해 바나나를 섭취하죠. 식이섬유 펙틴이 풍부해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의 즉각 사용에 좋은 탄수화물이 많기 때문에 몸이 지쳐있을 때 하나만 먹어도 기운이 나곤 합니다. 칼륨이 풍부해서 나트륨을 내보내고 혈압을 잡는 데에도 효과적인 과일이라고 합니다.



2. 토마토

만약 칼륨 섭취가 시급하다면, 토마토 주스를 하나 사먹는 것도 좋은 칼륨 섭취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대표적인 웰빙푸드로 다양한 성분이 들어 있으며, 특히나 100g에 270mg이라는 칼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칼륨 섭취에 아주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 해소에도 좋으며, 비타민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지키는 데에도 좋다고 합니다.


3. 양파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양파는 칼륨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나트륨 섭취가 문제가 되는 혈관질환 환자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4. 상추, 시금치

녹색 채소에는 대부분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상추와 시금치는 특히 풍부하다고 합니다. 상추는 100g 당 674mg, 시금치는 502mg이 들어 있는데, 뿐만 아니라 비타민이나 무기질도 풍부하고 보통 살짝 데치기나 생으로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영양소 파괴없이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잣, 아몬드, 땅콩

견과류에도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데, 100g 당 마른 잣은 1800mg, 아몬드 770mg, 땅콩은 890mg이기 때문에 특히 칼륨 많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 등 다른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너무 과하면 좋지 않기 때문에 적정량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6. 고구마

감자, 고구마 이런 채소 종류에도 당연히 칼륨이 들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는 420mg 이상의 칼륨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섭취했을 때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지 않아서 GI 지수가 낮게 형성되어 있는데, 이 때문에 탄수화물이 풍부해도 다이어트 운동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7. 양송이 버섯

양송이 버섯은 양식에 주로 곁들여지는 음식인데, 요즘은 밑반찬으로 많이 먹습니다. 때문에 평소 버섯을 좋아한다면 양송이 버섯을 적극적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0g에 530mg이라는 아주 많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또한 양송이 버섯은 평소 소화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이 먹는다면, 소화 촉진 효과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8. 다시마

다시마는 100g에 1,200mg이라는 어마어마한 양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다시마쌈과 같이 먹으면서 칼륨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