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에이즈 감염경로 다들 알고계신가요..?

by 2021 정부지원 알리미 2019. 2. 24.

현재까지 완치방법이 없다고 알려진 가장 무서운 성병 에이즈. 오늘은 에이즈 감염경로 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즈 란?



에이즈는 "면역결핍증" 으로써, 에이즈에 걸리게되면 면역기능이 상실하게되며 사망에 이르기 까지하는 무서운 전염병인데요. 초기에는 감기와 증상이 비슷하며 아직까지는 완치방법이 없기때문에 초기에 발견하여 증상악화를 막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성병 감염 경로 (에이즈 감염경로)

1) 성접촉을 통한 감염

에이즈는 성관계 중 감염된 사람에게서 감연되지 않은 사람 몸 안으로 분비물이나 혈액이 들어갈경우 감염되며, 정액 혹은 질 내 에서 발견되고 성기에 상처가 있을 경우에 더욱 잘 전파됩니다. 구강 성행위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의 성접촉으로 감연될 확률은 0.1~1% 밖에 되지않습니다.


2) 감연된 혈액의 수혈

에이즈 에 감연된 혈액을 직접수혈받거나, 감연인의 혈액에서 생산된 혈청을 투여받는 경우에 감염됩니다. 감연된 혈액을 수혈할시 감염될 확률은 무려 95~100% 이며, 근래에는 수혈에 사용되는 혈액에 대하여 철저한 감염여부를 검사하기때문에 수혈로 인한 감염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오염된 주사바늘 사용

정맥주사 방법으로 마약을 남용하는 마약사용자가 자신이 사용한 주사기를 타인과 공동으로 사용할 경우 오염된 바늘을 통해 에이즈가 전파될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감염확률은 0.5~1% 이며, 국내에서는 2건의 사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의사 처방 없이도 주사기의 구입이 가능하지만, 마약주사기 사용자가 적어 외국에 비해 현저히 낮게 보고되고있습니다.


4) 수직감염

임신 중 태반을 통해 감염되거나, 분만과정에서 감염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수유의 모유를 통한 감염도 가능하므로 감연된 산모는 수유를 금해야합니다. 수직감염을 통해 에이즈 에 걸릴 확률은 25~30% 이며 예방조치시 2~10%까지 낮아질수 있습니다. 감염된 산모로부터 아이에게 전파되는 확률은 90%이므로 특히 조심하셔야 합니다.


남자 성병 증상


남자 성병 증상으로는 1개월 이내에 체중감소(평균10%) 원인모를 설사, 발열, 지속적인 기침, 전신피로 등 다른 질병에서 나타날수 있는 비특이적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또한 에이즈 에 감염된 후 평균 10년 정도의 무증상기간을 거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주기적인 검사를 받는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