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꼬리곰탕 만드는 법

by 2021 정부지원 알리미 2020. 4. 3.

명절에 선물로 한우꼬리 가 들어온 집들 많으시죠? 어찌보면 징그럽기도 한 한우꼬리 ~ 사실 이 꼬리 가지고 꼬리곰탕 끓이는법 엄두가 나지 않으시죠? 자 너무나 고소하고 맛있는 한우 꼬리곰탕 끓이는법 들어갑니다~


꼬리곰탕 끓이는 법 재료

한우꼬리3kg,물24L+양지살600g(꼬리에 고기가 많으면 없어도 됨)



꼬리곰탕 끓이는 법

한우꼬리 선물세트는 대체적으로 4~5kg 짜리는 꼬리 반벌 이고 그 두배 되는 것은 꼬리 한벌입니다.


전 사실 갈비선물 보다는 꼬리선물이 좋더라구요 꼬리는 반벌만 받아도 3kg은 오늘 처럼 꼬리곰탕 만들고 1kg은 나중에 꼬리찜 만들어 먹어도 좋고.... 꼬리살이 소고기 부위중에 젤로 맛있는거 같아서 꼬리선물 무지 좋아라 하죠^^



꼬리곰탕 끓이는법 저기 길게 보이는 부분만 사실은 알꼬리 입니다. 나머지는 반골 이라고도 하고 잡뼈 비슷한 부위들이죠^^


꼬리곰탕 끓이는법 도 다른 곰탕들과 마찬가지로 먼저 핏물을 빼줍니다. 1시간에 1번씩만 찬물로 갈아줘도 됩니다. 총 3시간을 핏물을 빼줬어요.


어차피 한번 짧게 확하고 끓여준뒤에 깨끗이 닦을 것이기에 닦지 않고 그냥 삶아줍니다.



꼬리곰탕 끓이는법 끓는 물에 꼬리를 10분정도 삶아줍니다.


그럼 저렇게 불순물들이 위로 떠오릅니다. 불을 끄고 꼬리는 모두 건져냅니다.


꼬리곰탕 끓이는법 왼쪽 그림처럼 꼬리는 차가운물에 깨끗이씻어줍니다. 오르쪽 그림을 보시면 한번 삶은 냄비에 더러운게 많이 묻어 있습니다. 깨끗하게 설겆이를 한번 해줍니다. 저렇게 더러운 이물질에서 곰탕 이 냄새가 나게 만드는 주범이니 꼭 깨끗이 씻어줍니다. 



한번 5분에서 10분간 삶아준 꼬리를 찬물에 확 씻어주면 꼬리살에 붙은 기름덩어리를 쉽게 제거할수있습니다. 나중에 해도 되지만 차갑게 굳은 기름덩어리 를 작은 칼로 살살 잘라줍니다. 냄비에는 깨끗이 손질된 꼬리를 넣고 물을 넣어줍니다.


물의 양은 8L를 넣어줬습니다. 꼬리곰탕 끓이는법 이제 뚜껑을 열고 팔팔팔 끓여줍니다. 첨부터 끝까지 무조건 센불에서 팔팔팔~


1차로 우려낸 꼬리곰탕 입니다. 3시간 가량을 센불에서 끓여줍니다. 첨 물의 양에서 반조금 안되게 줄어듭니다.



위에 약간의 기름과 약간의 불순물이 뜨는데 이건 차가운 배란다 같은 곳에 놔두면 나중에 거르기 쉽습니다.


꼬리곰탕 끓이는법 재탕 입니다. 역시 8리터의 물을 넣고 뚜껑을 연채로 팔팔팔 계속 3시간 동안 끓입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물을 넣기 전에 마른행주로 냄비의 옆면을 닦아줍니다. 그럼 쾌쾌한 거무티티한 것들이 묻어 나옵니다. 이거 꼭 닦아줘야 이상한 잡내가 안납니다.


재탕을 한 꼬리곰탕 은 처음 꼬리곰탕 보다 훨씬 뽀얀 국물이 나옵니다.



재탕 국물은 너무너무 맛있어 보이는 색깔이 나옵니다.


3탕째입니다. 이때도 노파심에 물을 넣기전에 행주로 냄비의 옆면을 닦아주는데 재탕때와는 다르게 거의 이물질이 묻질 않네요^^ 3탕째도 8리터를 넣고 3시간 가량 끓여주는데 직원들이 놀러 오기에 소고기 양지를 한근 넣어줍니다. 소고기 양지는 첨부터 넣어서 1시간 이 지나면 꺼냅니다.


9시간이 넘는 강행군을 해서 와이프에게 마지막은 맏기고 잠을 청했더니 와이프가 양지를 손으로 찢어놨습니다.=,.=;: 꼬리살도 다 발라냈네요.저는 양지는 슬라이스 치고 꼬리고기는 뼈에붙은 그대로 곰탕 그릇에 내놓을 생각이었는데 와이프가 잠안자고 꼬리곰탕 끓인 남편 생각해 준다고 고기를 힘들게 쭉쭉 찢어놨네요. 뭐~ 하는수 없죠.



꼬리뼈의 잔해들입니다. 뼈들은 꼭 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려야지 음식물쓰레기 봉투에 넣으면 안된다는 사실~


꼬리곰탕 끓이는법 이제 1탕,재탕,3탕을 합쳐서 한번 확 하고 끓여줍니다. 너무 맑은게 정말 맛있어 보입니다.


꼬리곰탕 먹을때 이 고기들을 얹어서 내어주면 맛있는 꼬리곰탕 이 됩니다.


차가운 배란다에 몇시간 두었더니 꼬리곰탕 위에 저런게 떠서 다 건져냈습니다.

너무나 맛있는 꼬리곰탕 입니다.

집에 놀러온 직원들이 난리,난리 입니다.너무 맛있다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