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문화

우엉차 만드는법

by 2021 정부지원 알리미 2020. 4. 3.

우엉은 우방이라고 불리우는데, 국화과 두해살이풀로 지중해 연안에서 서부 아시아에까지 잘 자라는데 유럽, 만주, 시베리가 등지가 원산지입니다. 우엉은 뿌리가 깊게 땅속으로 내려가는데 보통 1~6m의 깊이에 이를 정도로 깊이 내려가기 때문에 지하 깊숙한 곳 땅의 기운과 각종 영양분, 미네랄 등을 듬뿍 흡수하면서 자라기 때문에 뿌리식품의 왕으로 일컬어지고 있습니다.



우엉차 효능 3가지

1. 면역력 강화

우엉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아르기닌, 이눌린 등의 성분이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는데요. 이에 따라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침입으로부터 우리몸을 지켜주어 질병예방 효과가 있으며, 또한우엉에는 알카로이드 성분이 풍부하여 체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변비 예방

우엉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촉진해주어 변비 예방효과가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우엉의 식이섬유는 수분보유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신의 무게보다 16배 이상 무거운 물을 머금을 수 있어 변을 부드럽게 해주어 배변량을 증가시켜 숙변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3. 혈관질환 예방

우엉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과 리그닌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기 때문에 혈행을 원활하게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증 등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차 만드는법

흐르는 물에 깨끗히 씻은 우엉을 껍질째 3mm두께로 얇게 썰어 햇볕에 2-3일간 말려줍니다. 껍질에 폴리페놀,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잘말려진 우엉을 프라이팬에서 볶아주는데 약한 불에서 갈색이 날 때까지 볶아줍니다. 볶은 우엉 약5g을 1L에 넣어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10분간 더 끓인 후 식힌 후 드시면 됩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은 차가운 성질이므로 평소 몸이 냉한분들, 수족냉증, 저혈압이신 분들은 설사나 복통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우엉차 효능 , 우엉차만드는방법,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