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는 피해 계층을 위해 ‘긴급재난생계비’를 지급한다. 인천시는 26일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를 위한 긴급생계비 1,020억원, 특수고용직 생계비 150억원, 무급휴직자 생계비 50억원 등 1,220억원 규모의 긴급재난생계비를 지급한다고 밝혔다.
긴급재난생계비 란?
위축되어 있는 경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민 모두에게 조건 없이 일정 금액의 돈을 나누어주는 것입니다. 재난 시에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기본소득이라는 점 때문에 명칭을 재난기본소득이 아닌 ‘재난보조금’, ‘재난지원금' '재난생계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
인천시는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에 대하여 긴급재난생계비를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3월 30일 발표한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에 발맞추어 지원금액을 상향하고, 인천시 모든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 을 지원하기로 결정 하였습니다.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 금액
하위소득 70% 이하의 가구는 40~100만원을 지급하며, 상위소득 30% 가구는 가구당 25만원을 지원합니다.
하위소득 70% 기준은?
2020년 보건복지부 급여기준과 고시에 기준해서 알수 있으며 1인가구는 263만원, 4인가구 기준 712만원으로 추후 정부 지침에서 신청자의 정확한 소득기준 적용등이 결정될 예정입니다.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형태
현재 인천시는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역화폐(인천e음카드) 또는 지역상품권(온누리 상품권) 등을 고려하고 있는상태이며, 정확한 내용은 아직 확정나지 않았으며 추후 인천광역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인천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현재 아직까지 인천시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고 있지 않으며, 특별장학금 만 신청받고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보건복지부에서 세부시행 지침이 통보되면 진행할 예정입니다. 다만 지원대상은 얼추 나와있음으로 인천광역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시면 좋을것 같고, 매일 인천광역시청 홈페이지를 접속하셔서 신청받는 날되면 빨리 신청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댓글